본문 바로가기

회고/데브코스 백엔드 3기

[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 백엔드 3기] 7주차 회고

반응형
SMALL

6주차까지 배웠던 내용을 기반으로 직접 주제와 도메인을 설계하여 개인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제를 수행하는 주차였다. 이것저것 알아보고 공부하고 과제하느라 정신 없이 한 주가 흘러갔다.

 

우선.. 클론코딩 할 수 있는 6주차 강의 중 리액트 부분이 밀려 있었다. 그리고 도메인도 설계해야 했다. 또한 발표 스터디도 진행했다. (우와) 적고 보니 정신 없이 흘러갔던 이유가 새록새록 떠오르는 중 ㅎㅁㅎ

 

리액트

우선 이왕 개인 프로젝트 하는 거 제대로 하고 싶어서 프론트 프레임워크는 리액트로 정했다. 마침 클론 코딩 리액트 기초 강의도 있겠다 싶어서 덤볐다. 클론 코딩에서는 잘 따라 쳐서 무난무난~ 하게 넘어갔다. 사실 component가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이 잘 적응되지 않았다.

 

발표 스터디

프로그래머스 교육장 오픈 기간에 오프라인 발표 스터디를 진행했다. "옵티마이저"를 주제로 맡게 되었다. 그래서 이리저리 밀린 할 일 하다가 거의 벼락치기로 발표를 준비했다. ㅋㅋㅋ큐ㅠㅠㅠ 나름 벼락치기 치고는 만족한다,, 발표도 생각보다 떨렸는데 생각보다 안 떨렸다 (?) 말도 더듬고 마이크도 두 손으로 꽉 잡았지만 고등학교 시절 나보다는 잘 한 것 같다. ㅎㅁㅎ 하지만 발표에 더 익숙해져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. 발표할 기회가 생기면 적극적으로 해봐야겠다. 발표 스터디 후, 멘토님께서 저녁도 사주셨다 :) 압도적 감사!! 아무튼 우당탕탕 발표 스터디도 별 일 없이 잘 끝났다. 조만간 학습 내용 포스팅과 회고글을 업로드 할 생각이다.

 

A to Z 개인 프로젝트 과제 : 도서 대여 및 반납 시스템

발표 스터디도 끝나고 슬슬 프로젝트 개발을 진행했다. 주제는 도서 대여 및 반납 시스템으로 정하고 도메인도 설계했다. 스프링으로 Repsitory 부터 Service, Controller 까지 직접 API를 만들어볼 수 있어서 재밌었다. 또한 한창 월드컵 기간이라 축구도 보면서 했다. 코딩하면서 본 경기가 이겨서 매우 기쁘다!! 16강 진출 만세 >~<

한창 API 까지는 재밌게 열심히 잘 했지만, 리액트가 매우 변수였다. ㅇㅅㅇ 생각보다 기초 강의에서 배운 내용보다 필요한 내용들이 많았다. ㅋㅋㅋ큐ㅠㅠㅠㅠㅠ 라우터라던지,, 비동기 및 동기 처리와 콜백 함수라던지,,, 삽질도 많이 했다. 결국 수정 API를 붙이려고 뷰를 짜다가 렌더링이 안돼서 계획했던 뷰 하나는 시간 상 포기하게 됐다. 프론트 개발자들이 존경스럽다. 리액트로 개발하면서 정말 어려웠지만 막상 어찌저찌 막상하고 나니 뿌듯했다 :)

프로젝트 개발 끝!! 발표 영상까지 얼레벌레 마쳤다 @! 삽질도 많았지만 재밌어서 열심히 진행할 수 있었던 프로젝트였다-!

 

 

개인 프로젝트 진행 Organization

 

Library-Borrow-System

Library-Borrow-System has 5 repositories available. Follow their code on GitHub.

github.com

 

 

 

반응형
LIS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