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회고/데브코스 백엔드 3기

[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 백엔드 3기] 4주차 회고

반응형
SMALL

4주차!! 이 주차도 여행을 다녀온 후라 그런 지 이런저런 업보 청산 하면서 시간이 뚝딱뚝딱 갔다. 1주차 미션을 마무리 해야했고, 2주차 미션을 시작하는 주에 팀 내 스터디, 강의까지 @! 그래도 적당히 바쁘게 사는 것 같아서 좋았다 >~<

 

4주차 강의

4주차에서는 본격적으로 로컬 DB를 연결하고 JDBC를 활용하여 CRUD를 작성하는 것을 배웠다. 초반에는 Connection, Statement, ResultSet 을 활용하여 DB에 연결하다가 후반에서 JdbcTemplate와 NamedJdbcTemplate를 다뤄볼 수 있었다. 처음부터 신기술을 배우는 것보다 예전에 쓴 방식을 먼저 다뤄보고 신기술 내용으로 넘어가면서 어떤 점이 어떻게 쉬워졌는 지 알 수 있어서 좋았다. 또한 테스트를 작성하는 법도 배웠는데, 평소에 테스트 코드를 작성해야 하는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었는데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트 해보면서 그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. 일일이 포스트맨에서 API를 연결함으로써 테스트하지 않아도, Repository 파일을 바로 테스트 해볼 수 있어서 편리했다.

 

 

4주차 과제 (Weekly Mission2)

위클리 미션1에 내용에서 DB를 연결해보는 내용이었다. 개인적으로 DB를 연결하면서 더 재밌게 해볼 수 있었던 과제였다. NamedJdbcTemplate에도 좀 더 익숙해질 수 있었다.

 

위클리 미션2 과제 Repository

 

GitHub - thguss/springboot-basic: 스프링부트 basic 위클리미션을 코드리뷰하는 Repository입니다.

스프링부트 basic 위클리미션을 코드리뷰하는 Repository입니다. Contribute to thguss/springboot-basic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
github.com

 

 

4주차에 들어서 팀원들과 함께 일주일에 한 번 객체지향 스터디도 진행하기로 했다. "실전 자바 소프트웨어 개발"이라고 원숭이가 그려진 책을 사서 읽어보고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했다. 조금씩 책을 읽고 있는데 틀을 어떻게 나누고 상속과 구현 등을 어떻게 나누어야 할 지 이해해볼 수 있었다. 강의와 미션도 병행하면서 JDBC에 익숙해질 수 있었다. 하지만 아직 완전히 익숙해지진 못해서 좀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했다.

 

 

반응형
LIST